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잉머신 운동 효과 알아보기(시간당 칼로리 소모량)

반응형

로잉머신의 운동 효과와 작용 부위 알아보기

전신 운동에는 달리기, 걷기, 버피테스트, 줄넘기, 수영, 데드리프트, 스쿼트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최고를 하나 꼽자고 하면 운동마다 특성이 달라서 뽑지는 못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정말 힘든 운동 중에 하나인 로잉머신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로잉머신이란

로잉머신은 원래 물 위에서 노를 젓는 조정에서 시작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항상 물 위에서 연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로잉머신을 만들어 로잉 연습을 한 것인데요. 로잉(Rowing)이란 "노를 젓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로잉머신은 노를 젓는 듯한 동작을 위한 머신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로잉머신은 조정 선수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동기구일 겁니다. 조정을 위해 만들어진 운동기구이기 때문에 그리고 그 다음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아마 크로스핏터들이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지금 크로스핏을 다니고 있는데 헬스장을 다닐 때 헬스장에도 로잉머신이 있었지만 2년동안 2번 밖에 안탔지만 크로스핏에서는 몸풀기용으로도 많이 타고 와드(WOD)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잉머신이 전신 운동인 이유

로잉머신이 전신운동이라고 설명드렸던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잉머신은 다리와 복근, 등, 상체, 심장과 폐 전부를 단련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로잉 동작에서 줄을 당기기 위해 발로 패드를 밀 때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의 근육이 운동되면서 다리가 수축과 이완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복근과 등은 줄을 당기기 위해서 다리만 쓸 수는 없습니다. 몸이 지탱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코어근육인 복근과 등이 단련이 되고 핸들(노)을 잡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팔과 어깨 그리고 광배에 힘이 들어가게 되죠. 그리고 로잉은 유산소성 운동도 가능하고 무산소성 운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폐와 심장도 강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로잉머신 하나만으로 보디빌더처럼 우람한 몸은 만들 수 없지만 살아가는데 지장없는 건강한 몸은 하루 30분이면 충분할겁니다.

로잉머신 시간당 칼로리 소모량

로잉은 시간당으로 칼로리를 계산했을 때 정말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어떻게 탔냐에 따라 칼로리 소모량이 달라지겠지만 평균적인 속도로 탔을 경우 한 시간에 대략 1000에서 1400kcal까지 소모할 수 있는 극악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운동기구입니다. 70kg 사람 기준 60분 운동을 했을 때 걷기는 300kcal, 달리기 650kcal, 줄넘기 750kcal인 것을 따져보면 엄청난 운동효과죠? 게다가 로잉머신은 무산소성으로 고강도 트레이닝인 인터벌 트레이닝이 가능하기 때문에 힘들게 운동을 하고 싶다면 더욱 힘들게 운동이 가능한 셈이죠.

오늘은 로잉머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로잉머신은 정말 재밌는 운동기구이고 다치기 쉽지 않은 운동이기도 하지만 힘든만큼 자세가 흐트러지면 다칠 위험이 없지는 않습니다. 무릎에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무릎이 아파 뛰지 못하는 분들에게도 많이 추천하는 운동기구 중에 하나입니다.

로잉머신 운동자세 같은 경우는

위 영상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예와 안좋은 예를 잘 구분해놨더라고요.

운동하시다 다치지 마시고 건강하게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가정용 로잉머신 추천 - MP5 로잉머신컨셉2 사용후기

오늘은 전신 무산소성 운동도 가능하고 유산소 운동도 가능한로잉머신 중에 프리미엄 로잉머신인 로잉머신(...

blog.naver.com

 

반응형